탐색 건너뛰기 링크입니다.
|
|
자기말만 맞다고 우기는 사람에게, '딱 한마디'[자원전체][Resources][issues]
- 그냥우기기만하는 이들의 특징
- 문제해결보다 승패에 집착, 누가 더우위에 있는지 싸음
- 이해보다 자기기 옳하다는 것을 증명하려한다.
- 대답을 안하면 더 공격적,으로 나온다. 할말이 없어서 그런다구
- 우기는 자 다루기 전략 3가지
- 상대를 주인공으로 대우 만들어주기: 논리가 아니라 상대를 다른 것으로 공감과 흥미를 표현 인정시도
- "그게아니라 " 내가 옳다고 증명하려들지만 우기는 사람들은 옳고그름의 증명이아니라 내가 이기냐지냐에 초점
- 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의견이 인정 받느냐 무시당하느냐는 것이다.
- "내경험과 의견을 인정해주는 구나" 느끼이 들도록
- 아파트 회의 70대 할아버지가 40년을 이 아파트에서 살았다며 우길때, 현명한 공감:이아파트짓기전에는 어땟는지 궁금한데 이따 알려주세요.
- 예상치 못한 질문으로 판을 뒤집는다.
- 단골 "내가 그거 해봐서 아는데" => 웃으며 언제,어디서, 어떻게 해보셨는지 자세히 듣고싶어요 반문하기, 나도 너와 같은 편이다라고 느끼게하는 것이 중요하다.
- 첫째 반응, " 몇년도에 이런 시도를 했고, 나 이렇게 해서 실패 했어"
- 장황하게 설명하다보면 "어 그러고 보니 그때 상황이 좀달랐네 ?" 또는 "아 그래서 안 됐던 건가?" 등 스스로 깨우친다.
스스로 말하다가 빈틈을 느끼게 되는 거죠
- 툴째 반응 "누가 그랬다더라?
- 구체적인 사헝이 없는 경울는 말이 점점흐려지고 "글쎄 그냥 들은거야" 로 물러서기 일쑤이다..
- 그렇다면 우리가 "그래도 혹시 구체적인 자료가 있으면 좋았을 텐데요" 이런식으로 마무리하면서 주도권을 가져온다.
- 세번째, "충분히 그렇게 생각할 수 있죠 하지만 저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라고 딱 한마디만 하 세요
LIST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