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 건너뛰기 링크입니다.    알로에[과수이야기][EcoWorld]

  • 대표품종
    • 사포나리아
    • 베라

재배방법

  1. 화분, 흙 마시토
    • 흙과 마사토를 1:1로 
  2. 흙담기
    1. 화분의 2/3를 채운다.
  3. 알로에 심기
    1. 가장자리로 걷어낸수 심고 나머지 흙으로 꼼꼼히 채원준다.
  4. 물주기
    1. 기본 한달에 한번
    2. 20~30일 1회 물한컵
    3. 여름은 15일에 1회, 물이 바짝 말랐을때

 

알로에 키우기 [전원송의내집]

@ 알로에 심는 방법

알로에는 말려서 심어야 한다. 모종을 말리지 않은 상태에서 심게되면 뿌리와 포기가 썩을 확률이 매우 높다. 일단 알로에 를 심기 위해선 화분의 밑에 굵은 모래를 깔고 배양토를 화분 높이의 2/3 정도 채운다. 그리곤 일주일 쯤 말린 알로에 모종을 가운데에 놓고 흙을 덮 어 준다. 모종을 심고 난 후 대개 잎이 누렇게 변하는 데 , 2~3 주가 되면 중앙 잎 부터 서서히 초록색으로 변하며 살아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모종을 심고 20 일쯤 지나 물을 주면 되고, 이때 물의 양은 화분크기의 20%가 적당하다. 재배 2 년 후 어린 알로에가 자라면 분주(포기나누기 ) 를 한다.

@ 알로에 기르기

알로에는 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는 것이 좋다. 일조량이 부족할 경우 줄기가 힘 없이 웃자라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신경 써 줘야 한다. 알로에를 키우기 위해선 15~34C가 적절하고, 0C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잎이 얼어 동해를 입을 수 있으니 겨울 철에는 채광 좋은 실내로 옮겨 둔다. 물은 자주 주지 않아도 되지만, 한 번 줄 때 가득 주고 겨울에는 휴면기에 들어 가므로 한달에 2 번 정도만 줘도 된다. 알로에를 키우다 보면 옆으로 새 순이 많이 나오는데, 이때 새순을 따내지 않으면 성장이 더뎌진다. 따라서 잎 이15~18 장 되면 바 깥 쪽 부터 잘라내 주고, 잘라낸 알로에 잎은 냉장고에 보관한다.

@ 알로에 번 식 하기

알로에는 물이 많은 것에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분갈이를 할 때는 배수가 잘되는 마사토와 배양토를 고루 섞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분갈이는 보통 1년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하고, 5~9 월경이 적정시기이다. 알로에를 번식시키기 위해 서는 뿌리나 줄기에서 새순이 10cm 쯤 올라 오면 날카로운 칼로 단번에 잘라낸 뒤 자른 부분을 3~5일 쯤 말린 후 깨끗한 흙에 심는 '포기 나누기 ' 방법을 택하도록 한다. 단, 심은 후 뿌리가 내릴 때까지는 물을 주면 안된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속이 꽉 찬 통통한 알로에가 되려면 약 3~4 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LIS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