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 건너뛰기 링크입니다.    브레이크 밀림[KimsWorld][잡동사니]

  • 스펀지현상이란?
    • 스펀지 현상이란 제동 회로 내에 공기 함입 시 제동 페달을 밟아도 압력이 생기지 않고 페달이 쑥 밀려 들어가 제동이 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 ABS 시스템 점검
    • 바퀴회전수가 다른 환경에서 브레이크 => 드드득 정지해야
    • 두바퀴 포장 다른 두바퀴 자갈밥에서 브레이크 시도
  • 스펀지현상 윈인 정리
    • ABS모듈레이터 불량, 4개의바퀴 회전수가 다를때 나타나다.
      • 마스터실린더가 양호하면 ABS때문에 직진중, 오르막내리막에는 NO 
      • 그런데 주차장에서 간헐적으로 밀림현상이 나타난다.
      • U턴/회전, 좌우바퀴회전수 편차가 심한 후 브레이크 밟으면 밀림현상이 나타난다.
    •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 불량
      • 직진중, 회전 상관 없이 간헐적으로 밀린다.
      • 시동없이 정지한 상태에서 천천히 밟으면면 ㅆ~욱 들어간다. (스펀지)
      • 시동없이  깔짝깔짝 누르면 들어간다.
    • 커브베어링 유격 캘리퍼
      • 지그재그 운전시 스펀지현상
    • 실험
      • 정시상태에서 No스펀지
      • 시동 4~50km 직진, 정속주행에서 브레이크 NO스펀지
      • 4바퀴의 속도가 동일하면 ABS는 NO작동
      • U턴 후 브레이크 밟으면 쑥 들어간다. 다시밟으면 정상으로 돌아온다.
      • 지그재그운전, 원심력이 작용하는ㅋ코너링후에 스펀지현산이 오면 커브베어리유격이 문제
  • 브레이크 시스템
    • 브레이크 시스템 제동 파이프라인과 마스터시린더
      • 페달을 밟으며 마스터실린더에서 유압이 생성되고 ABS 모듈레이터에서 4바퀴로 유압전달
      • 마스터실린더에 피스톤 2개로 유압을 발생시켜 대각바퀴 2세트에 전달하여 각각 제동한다. 하나가 망가져도 일부제동이 되도록...
        • 1차피스톤 : 유압을 발생하여 ABS모듈을 거쳐서 운전앞 조수뒤(앞뒤) 바퀴에 유압전달하여 제동
        • 2차피스톤 : 유압을 발생하여 ABS모듈을 거쳐서 운전뒤좌 조수앞(뒤앞) 바퀴에 유압전달하여 제동
    • 스펀지현상의 사례
      • 시동을 걸고 브레이크를 한법두번 밟아본다. 스펀지현상 발생한다.
      • 증상: 유압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쑥 들어간다. 스펀지현상, 어디에서 유압이 만들어지지 않는지? 마스터실린더, ABS 모듀레이터 ?
        • 밟은 상태에서 바퀴를 돌려본다. 어느 바퀴?
        • 운전앞 와 조수뒤바퀴(1세트,앞뒤))는 돌아가고 우전뒤와 조수앞(2세트,뒤앞)바퀴는 움직이지 않는다.
      • 진단
        • 앞뒤바퀴 세트가 제동이 안되므로 1차피스톤 계통의 문제이다 
        • 실린더마스터 or ABS모듈 불량 ?
      • 검증실험
        • 1차피스톤에서 ABS로 가는 파이프를 볼로 막고 시동을켜고 브레이크를 밟아 본다
          • 페달이 푹들어간다. => 유압생성이 안된다.
            ABS 시스템과 무관하게 유압을 못만들어 낸다. 스펀지현상발생 => 마스터실린더에서 문제가 있다.
            마스터실린더 피스톤1이 정상이라면 유압이 생성되것이다.
          • 유압생성이 되면
            마스터실린더는 정상작동하는것이므로 ABS모듈레이터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 것이다.
      •  
  • 브레이크밀림현상 
  • 레이크 점검
    • 브레이크 부스터의 체크벨브 점검
        • 체크벨브 : 유체가 한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조정하는 장치
          • 브레이크가 딱딱해진다면 이 밸브문제,
          • 5년넘은차는 교환추천
        • 역할?
    • 브레이크호스 점검
      • 바퀴에 
      • 새 차때는 잘들었는데 어느때부터 밀린다. =: 타이어공기압, 타이어라이닝,타이어라이닝디스크교환,캘리퍼까지 다교환
      • 그래도 밀린다면 브레이크 호스문제?
      • 10만Km 교환 추천
  • 브레이크오일 교체
    • 2년 또는 4만km
  • 브레이크오일종류
    • DOT3인경우에도 DOT4를 추천, 
    • 그래야  베이퍼록현상방지(브레이크액이 끓어올라 차량의제동력을 잃는 현상), 여름날 내리막길에서 브레으크자주밟아도  안전
  • 브레이크 점검 사항
    1. 브레이크 부스터의 쳌크벨브
      • 유체가 역류하지 않게 하는 체크밸브 
        고장나면 브레이크가 잘 안 밝힐 가능성
        5 년 에 한 번 교체 추천
    2.  브레이크 호스 ( 플렉시블 호스)
      1. 고무소재로 제작되는 브레이크 호스
        악조건 속에서 버틸 수 있게 제작되지만 오래되면 팽창 파손 가능성
        호스 끝단부품 부식되면 브레이크 액 누유 위험도 증가
      2.  5 년 이상 탔다면 교체 주천
  • 브레이크오일
    • 수분테스터기 측정 :  3% 면 교환

네이버브로그 맥스톰
자동차 브레이크 밀림 현산이 발생하는 이유는?

  • 스펀지현상
    • 브레이크를 평소보다 깊게 밟아야 충분한 제동력이 생기는 스펀지 현상 원인
  • 차량 시동을 끈채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딱딱해 지지않고, 밀려들어 간다면 제동장치 쪽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 브레이크 호스불량
      • 압력전달 손실로 피스톤을 제대로 밀지 못한다.
    • ABS 모듈불량
      • 고무재질로 시간이지나면 경화되어 손상된다. 냇구성이 떨어졌다면 교체해야
      • 각바퀴마다 센서가 장착, 밸브가 따로 연결되어 있어 4개모두 정상작동해야된다. 아니면 스펀지현상 유발
    • 마스터 실린더 불량
      • 오일누유가 발생,
    •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 마모
      • 패드는 3mm이하면 교체해야
  • 브레이크 페달이 푹신해지면서 밀림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는데 바닥 끝까지 닿으면서 더 이상 밟히지 않는 것을 스펀지 현상 또는 베이퍼록 현상이라고 합니다.
    브레이크액이 좋은 상태일 때는 압축이 되지 않는데, 높은 마찰열에 브레이크오일(브레이크액)이 끓으면서 수분과 공기가 섞여 압축되는 것입니다. 캘리퍼 에어빼기나 브레이크액 교환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잦은 브레이크 사용과 급제동으로 열을 받은 브레이크는 페이드 현상 + 베이퍼록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BS 모듈 진단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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